본문 바로가기
과거의 글.../리니지2레볼루션(None)

9월 4일 대규모 업데이트 이후의 리니지 2 레볼루션

by ZephyrosFF 2017. 10. 3.

9월 4일 서버통합 관련 대규모 업데이트를 시작으로 한달간 총 3번의 업데이트가 있었다.

그간 다양한 버그와 문제, 그리고 그 사후처리가 이뤄졌었는데 지금 그 뒷이야기를 하고자 한다.


이미 공식 커뮤니티에도 많은 언급이 있었던 문제이다.

지난 9월 28일 업데이트 이후 수많은 문제점(버그)가 생겨났고 그중에 하나가 기 결제된 매일 퀘스트 혜택에 관한 것.

그 이후로 몇차례 패치가 있었지만 버그는 여전히 있고 개선되지 않고 있다.

하나가 개선 되면 또다른 버그나 나타나 결국에는 제자리.


위 이미지는 지난 9월 28일 업뎃이후 발생하는 버그들을 정리해서 올려준것이다. 처음에는 2가지밖에 없었는데 추후 몇가지가 더 추가된 것이다.

여기서 3번과 5번이 문제가 많이 되었던 문제인데. 3번의 경우 지난 밤 결제시 여전히 나타났었고

5번의 경우 패치가 있었다.


안드로이드 선 업뎃 그리고 오늘 IOS 업뎃이 있다. 이 권장업데이트(라고 쓰고 필수라고 읽는다)를 해도 문제가 발생했다.

 문제1. 자동 순간이동.

 - 이 문제는 텔레포트가 퀘스트NPC 와 퀘스트 몹 거리에 상관없이 무조건 사용된다는 것이다.

 사용하기에 체크를 해야 사용되야 하는 것이건만 체크가 해제된 상태에서도 사용된다.

 그리고 사용하기 체크를 하고 거리를 최대거리인 300m로 설정을 해놔도 그 미만인 거리에서도 사용된다는 것.

 텔레포트 아이템은 쉽게 얻을 수 있는것도 아니고 무엇보다 그 가치가 낮은것이 아니기때문에 유저들의 불만이 많다.


 문제2. 자동부활.

 - 이 역시 자동이동과 크게 다르지 않은데 체크가 해제되어 있어도 자동부활 되었다고 한다.

 한 유저는 그 때문에 밤새 1천다이아를 넘게 소모했다고 불만을 표시했다. 추석을 보다 재미있기 즐기기위해 이벤트 패키지 결제를 했는데

 엉뚱하게 자동부활로 전부 소모해 버린것.


그런다 더 큰 문제가 있다.

 문제3. 공지미비.

 - 이 업데이트는 위 이미지에 보이는 바와같이 어제 오후 2시경에 진행됐다. 그 뒤로 유저들의 불만이 계속 나왔는데 여전히 관련공지가 없다는 것.

 바로 이것이 가장 큰 문제이다. 내가 이 글을 쓰는 이 순간에도 관련 공지는 아직 올라오지 않았다.

 아마 별 다른 공지가 있었다면 이런일이 있었습니다~ 하고 말았을 테지만 이건 분명 큰 문제이다.



이번 대규모 업데이트는 지난 9월 4일에 이루어졌다. 4일 이후 이벤트와 추가 업데이트가 총 두 번. 14일과 28일에 잇었다.

이번 업데이트들은 9월초부터 추셕 연휴 직전까지 다양하고 수많은 업데이트들이 있었다.

그리고 추석 연휴를 얼마 남겨두지 않고 이뤄진 업데이트였다. 분명 넷마블은 그 점을 알고 있었을 것이고 그 뒤 사후처리에 대한 준비도 했었을 것이다.

그런데 정말 제대로 사전대비를 한 것인지 알 수가 없다.

대규모 업데이트 따라오는 수많은 문제와 버그들 그리고 그 사후 처리가 어떻게 이뤄지는 지를 지금 이 글을 통해서 충분히 알 수 있다.

마지막 업데이트가 있고 일주일이 지났다. 여전히 남아있는 버그와 그 처리가 안되고 있는 운영상황에 넷마블은 항상 불만가득한

유저들을 마주할 수 밖 에 없을것이다.

댓글